국내 대표 라면 제조사 농심이 올해 수출 전략 품목을 라면에서 스낵으로 확대한다. 최근 미국을 중심으로 과자 ‘바나나킥’의 인기가 급상승하면서, 예상치 못한 글로벌 히트를 기록 중이기 때문이다.
1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바나나킥의 4월 미국 수출은 전월 대비 약 69% 증가했다. 같은 기간 국내 매출도 40% 이상 늘었으며,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에서는 바나나킥 매출이 40% 증가, 일부 매장에선 품절 사태까지 발생했다.
이번 바나나킥 열풍의 중심에는 걸그룹 블랙핑크 멤버 제니의 '입소문' 효과가 있다. 제니는 지난 3월 미국의 유명 토크쇼에 출연해, 가장 좋아하는 과자로 바나나킥을 꼽으며 주목을 받았다. 이 장면은 글로벌 팬들 사이에서 회자되며 화제가 됐고,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제니 효과’가 나타났다.
농심은 이 같은 예상 밖의 호재를 스낵 수출 확대의 기회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바나나킥의 후속작인 ‘메론킥’을 국내에서 선출시한 데 이어, 하반기부터는 바나나킥과 메론킥을 앞세워 미국, 일본, 중국 등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선다.
또한 글로벌 디저트 브랜드 ‘노티드’와의 협업도 주목된다. 농심은 지난 4월부터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 위치한 노티드 해외 1호점에서 ‘바나나킥 크림 도넛’과 ‘바나나킥 크림 라테’를 판매하고 있으며, 소비자 반응도 뜨겁다. 해당 매장은 오픈 한 달 만에 누적 방문객 3만 명을 기록,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농심 관계자는 “라면 중심의 수출 구조에서 벗어나, 스낵 제품을 통한 브랜드 다변화와 신규 수익 창출에 적극 나설 것”이라며 “바나나킥을 시작으로 다양한 ‘킥 시리즈’를 통해 글로벌 간식 시장을 공략하겠다”고 밝혔다.









